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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2024. 5. 31. 10:11
AUTOSAR Platform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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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SAR

 

 

 

 

 

 

 

 

AUTOSAR 플랫폼은 AUTomotive Open System ARchitecture의 줄임말로, 자동차 개방형 시스템 아키텍처의 줄임말이다.

개방형 시스템이란 어떤 자동차 메이커이든 부품사이든 누구나 가져다 사용할 수 있는 아키텍처임을 의미한다. 

이러한 AUTOSAR 플랫폼은 AUTOSAR 컨소시엄에서 제정한 자동차 표준 SW플랫폼이다.

 

 

 

AUTOSAR 컨소시엄은 차량 전장 SW 플랫폼에 대한 표준화를 목표로 자동차 메이커, 부품업체들이 모여 구성되었다. AUTOSAR 컨소시엄은 "Cooperate on Standards, Compete on Implementation"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있다. 표준화를 위해 협력하고, 구현으로 경쟁한다는 이 슬로건은 어떤 말일까?

 

 

 

Cooperate on Standards,
Compete on Implementation

AUTOSAR org.



 

자동차 전장화와 자율주행 트렌드에 따라 차량 내 전기전자(E/E) 시스템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따라 아키텍처 표준 제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간단히 이야기하면, 표준화란 추상화를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추상화란, 어떤 방식으로 기능이 동작하는지 자세한 내부 내용은 모르더라도 미리 정의된 인터페이스를 통해 해당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동차 내 AUTOSAR를 적용하는 전기전자(E/E) 시스템이 증가하고 있다

 

 

 

 

 

차량 내에서는 다양한 기능과 함께 인터페이스가 존재한다.

하지만 제동, 조향 등 기본적인 대부분의 따라 달라지지 않는다. 이러한 기능들은 이미 자동차 산업 내에서의 표준화가 진행되어 있다.

예를 들어, 어떤 메이커의 차량을 탑승하더라도 운전자는 가속 페달 또는 스티어링 휠과 같은 동일한 인터페이스로 차량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물론 차량 내의 파워트레인, 제동, 조향 등 내부 부품들은 다르기 때문에, 이에 따른 성능은 자동차 메이커별로 다르다. 이것이 Cooperate on Standards, Compete on Implementation"이다.

 

차량용 SW 엔지니어링을 위한 소프트웨어 표준화는 어떨까? 소프트웨어를 표준화한다는 것은 인터페이스를 정의한다는 것, 함수의 이름과 기능, 반환값 등을 정의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C언어에서는 printf, scanf 함수들과 같은 표준 API 인터페이스(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미리 표준화하여 사용하고 있다. AUTOSAR는 차량 내의 모든 기능들을 추상화하여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AUTOSAR SPEC에서는 정의되어야 하는 함수들의 이름과 기능들이 기술되어있다.

 

 

 

 

 

AUTOSAR는 표준화를 기반으로 SW 재사용성(Reusability)을 높인다. 또한 AUTOSAR를 사용함으로써 소프트웨어를 하드웨어에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하드웨어에 관계없이 소프트웨어를 이식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 생산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더욱 향상된 성능과 안전성을 위한 자동차 전기전자 시스템의 혁신 기반을 조성한다.

 

 

AUTOSAR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하여 제정되었다

 

- Standardization : 시스템 표준화

- Scalability : 프로젝트 확장성

- Transferability : 기능 이식성

- Integration : 다양한 공급업체로부터의 프로젝트 통합

- Maintainability : 생산주기에 따른 유지보수 용이성

- COTS(Commercial Off The Shelf hardware)

- SW 업데이트(OTA, Over The Air)

- Safety Requirements : 안전 요구사항

- Redundancy : 리던던시

 

 

 

 

 

 

Main Concept : Architecture

 

 

 

AUTOSAR는 Application SW와 HW를 연결해주는 중간 계층이다.

 

표준 인터페이스와 공통된 기능 모듈(Functional Module)을 제공하여,

하드웨어에 독립적인 소프트웨어를 구현한다(Hardware Independent Software Applications).

 

 

 

 

 

 

 

Main Concept : Methodology

 

 

 

 

 

 

 

저장하는 포맷(Exchange Format, AUTOSAR에서는 ARXML을 사용한다) 또는 기술서 템플릿(Description Template) 등을 이용하여 개발방법을 정의한다.

 

자동차 메이커와 공급업체 간의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한다.

 

 

 

 

Main Concept : Application Interface

 

 

 

 

AUTOSAR에서 모든 SW 컴포넌트 간의 통신은 미리 정의된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루어진다.

SW 컴포넌트의 데이터 또는 서비스를 직 접 통신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AUTOSAR에서는 아래와 같은 3 가지 유형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1) AUTOSAR Interface

2) Standardized AUTOSAR Interface

3) Standardized Inter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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