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D란?
electronic-Limited Slip Differencial
LSD는 원래 험로 탈출을 위한 장치
차의 한쪽 바퀴가 웅덩이 같은 곳에 빠지게 되면 차동장치의 기능으로 바퀴가 헛돌게 되면서 빠져 나오지 못하게 되는 현상을 보완
마치 차동장치 기능을 막아서 좌우륜을 직결시키는 원리
아직도 상용차에는 좌우 바퀴의 회전차가 생기면 조절하지 않고 아에 잠궈버리는 LD(lock differential)이라고 불리는 장치가 쓰임
아주 다양한 종류가 있고 바퀴가 헛도는 것을 감지해서 스스로 작동하는 방식과 오프로더들처럼 운전자가 스위치로 작동시키는 방식도 있음
이것이 트랙 드라이빙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알려지면서 경주차에 장착되기 시작
코너링 중에 가속시 내측바퀴의 휠스핀을 막으면 더 많은 추진력을 얻을 수 있음
물론 내측 바퀴에 브레이크 살짝식 잡는 방식으로도 휠스핀은 막을 수 있지만 아무래도 제동장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출력의 손실이 생겨 가속에 불리
전자식 LSD와 기계식 LSD의 차이
(1) 가격
당연히 기계식이 전자식 보다 훨씬 저렴
장치도 간단하고 제어부도 필요없음
(2) 기능
기계식은 전자식보다 작동 범위를 크게 가져갈 수 없음
기계식이 직결 기능을 크게 하기 위해서 좌우를 많이 직결 시키게 되면 일상주행시 차동이 안되어 유턴에서 바퀴를 끌면서 돌게 되는 부작용 때문에 이질감은 물론이고 회전반경도 커지게 됨
심지어는 LSD가 항시 동작하기 때문에 코너 턴인시 차량 반응도 떨어지고 초기 언더스티어가 생길 가능성도 높음
eLSD는 필요한 상황에만 좌우를 연결시켜서 이러한 여러가지 부작용을 막을 수 있음
(3) 자세제어
eLSD는 응급상황발생시 차량의 자세제어에도 사용할 수 있음
매순간 차량의 언더스티어 상황과 오버스티어 상황을 판단하여 그것을 eLSD를 작동시켜서 안정성과 추종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음
(폭스바켄 GOLF BMW Benz 캐딜락등 고성능 모델이 전자식 LSD(eLSD)를 넣는 이유)
하지만 전륜구동에 eLSD를 넣는 일은 후륜구동 대비 아주 어려움
조향축과 구동축이 연결되어 있어서 eLSD제어가 들어가면 스티어링휠에 영향을 줄 수 있음
그래서 아주 강건한 지오메트리와 이를 방지하는 제어로직 그리고 섬세한 튜닝 세가지가 반드시 필요함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신차 개발 프로세스 (3) | 2024.10.28 |
---|---|
e-Compressor (6) | 2024.09.12 |
HILS 검증 (0) | 2024.08.19 |
자동차 공조시스템 (0) | 2024.08.09 |
자동차 통신 및 네트워크 (2) (7) | 2024.07.24 |